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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관련

유통산업의 개념과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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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운동과 유통, 시사 이야기를 하는 슈퍼맨입니다.

최근 유통산업은 정보화, 지방화, 세계화, 코로나 19라는 사상 최대의 변혁기를 맞고 있습니다. 모든 나라와 기업의 근간은 물류, 유통이고 현재 정부차원에서 다각도로 규제완화 및 지원제도를 수립하고 있습니다. 유통산업의 발전은 생산자가 만든 좋은 품질의 상품을 소비자에게 값싸고 신속하게 전달, 생산 및 소비의 양과 질을 합리적으로 결정하며 정보와 재화의 흐름을 원활하게 할 수 있는 것을 유통산업의 역할이라 할 수 있습니다.

유통산업의 의의

유통 활동을 담당하는 산업으로, 도. 소매, 운송, 보관, 하역, 정보 등 경제순환에 있어 생산과 소비를 연결하여 경제의 원활한 흐름을 유도하는 기능을 수행하며 교환 기능의 판매와 구매를 담당하는 상적 유통산업, 수송이나 보관 등의 물류기능을 담당하는 물적유통산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상적 유통산업으로는 도. 소매, 무역, 중개, 대리업 등이 있고 물적유통산업에는 창고, 운송, 하역업 등이 있습니다.

 

유통산업은 재화나 서비스가 생산자로부터 사용자에게 이전되어가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산업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으므로 좁은 의미의 유통산업이란 상적 유통을 영업으로 수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유통산업발전법 제2조 1항에 유통산업이란 농산물, 임산물, 축산물, 수산물 및 공산품의 도. 소매 및 이를 경영하기 위한 보관. 배송. 포장과 이와 관련된 정보. 용역의 제공 등을 목적으로 하는 산업을 유통산업이라 합니다.

유통산업의 내용

소매업은 개인의 소비를 위해 상품을 변형 없이 최종 소비자에 재판매하는 산업활동을 말하며, 일반 소매업과 종합소매업(백화점, 슈퍼마켓)의 형태가 있습니다.

 

도매업은 소매업자나 다른 도매업자에 상품을 판매하거나, 광공업, 운송업, 통신업 등 산업 사용자와 관공서, 학교, 병원 등 단체에 대량으로 상품을 판매하고 광업 및 제조회사가 판매지부나 판매사업소 등을 설치하여 상품을 판매하는 것을 말합니다.

유통산업 변화의 전반적인 흐름

초기 산업사회는 소비자의 욕구가 다양하지 않고 생산과 소비가 분리되면서 초보적인 유통기능이 발생하기 시작하였고, 단순한 재분배 기능의 수행만으로도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었으나, 후기 산업사회로 오면서 생산과 소비 사이에서 유통기능이 더욱 강화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지식사회와 정보화 사회로 발전하면서 정보와 지식을 유통하는 기업들의 역할은 불명확해지고 있으며, 지식과 정보의 생산 및 소비, 유통기능은 앞으로 더욱 분업화, 전문화되어야 합니다. 또한 소비자의 욕구가 다양화되면서 제조업체들은 다양한 품종의 소량생산시스템과 유연 생산시스템으로 전환하고 유통기능이 전문적으로 수행되고 있습니다.

 

최근에 제조부문보다 유통부문의 힘이 강해지는 이유는 제조업자 상표의 수가 증가하면서 경쟁이 심화되고, 유통부문의 고객정보 수집이 기업의 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차지하며, 유통 자체를 영위하는 기업의 등장과 성장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유통산업의 경제. 사회적 역할로서 제조업 발전을 높이고, 고용창출, 물가조정, 소비문화의 창달, 생산자와 소비자 간 매개 역할을 수행합니다.

유통경로의 부각

현재 경제 사회는 상품 및 서비스가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이동하는 유통 현상에 의해 영위되고 있으며, 유동 경로는 독립적 경로가 아니라 상호 의존적 경로의 형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생산자가 만든 상품이 유통기관에 의해 소비자에게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유통경로라 하는데, 경제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 상품을 생산하며 구입하고, 교환하며 소비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현실적으로 생산과 소비를 한 사람의 인간이 행하게 되는 자급자족의 경우는 극히 적습니다. 따라서 생산과 소비를 통합시키는 유통과정은 더욱 복잡해지고 이를 관리하는 유통경로 관리의 중요성을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유통경로 내 중간상은 제조업체로부터 공급받은 제품을 그대로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단순한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제품이 지닌 가치에 새로운 가치를 추가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제품의 구매와 판매에 필요한 정보탐색의 노력을 감소시켜주고, 제조업자와 소비자의 기대 차이를 조정해주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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